하나님의 통치를 신뢰하기 힘들 때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죄로 물든 세상 뿐만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악한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경험하고 탄식하게 됩니다. 사실 이건 현 시대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교회의 개혁은 초대교회 때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재기 되어온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는 것이 개혁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교회가 늘 안고 가야할 과제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세상과 교회에서 경험하는 악한 일들 때문에 낙심하게 되고, 하나님이 교회와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것에 회의가 들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에 속한 루터파와 개혁파 신학자들은 그리스도가 다스리시는 나라를 세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여기서의 ’나라’는 통치라는 말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나라 또는 …

2

교회사 한 조각 12. 엄숙한 동맹과 언약

이번에는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배경이 되는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인 ‘엄숙한 동맹과 언약’ (The Solemn League and Covenant)을 이야기합니다. 이 언약은 정치적인 언약인 동시에 종교적인 언약이었습니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사이에 맺어진 이 언약은 왜, 무엇을 위해 맺어진 것일까요?

2

교회사 한 조각 11. 국민 언약 (1638)

장로회주의의 지지자들과 주교제도 지지자들 사이의 갈등은 제임스 6세 겸 1세 이후의 시대에도 계속 되었습니다. 사무엘 러더포드와 같은 장로교인들은 국가 교회에 속해 있으면서 동시에 비밀집회를 여는 것을 통해서 스코틀랜드 내에서 성경적인 교회가 회복되기를 꿈꾸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교제를 더욱 강화하려는 찰스 1세의 압박이 심해지면서, 스코틀랜드 장로교인들은 이에 대항하여 1638년 국민 언약을 작성하고 서명합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이 국민 언약의 역사적 배경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어보았습니다.

교회사 한 조각 10. 킹 제임스

장로회주의 교회론을 지지하는 자들이 소망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걷게 된 영국의 왕 제임스 6세 겸 1세. 우리에겐 킹 제임스 성경으로도 유명한 왕입니다. 영국의 종교개혁을 이해하기 위해 제임스가 어떤 왕이었는지를 이번 에피소드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교회사 한 조각 09. 1572년의 아이러니: 서로 닮아가려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교회

서로 다른 종교개혁의 모습을 보이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교회. 이 두 교회는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비슷한 종류의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종교개혁이 시작된 이후 두 교회에 주어진 개혁의 과제들은 어떤 것일까요? 철저한 개혁에 반대하는 이들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다뤄봅니다. 사실 16-17세기에 아디아포라 문제는 교회 정치의 형태와 관련된 논쟁 말고도 교회 예전, 즉 예배 의식에 대한 문제에서 첨예하게 부딪쳤던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있을 때 더 다뤄보겠습니다. Credit: File:Blaeu – Atlas of Scotland 1654 – INSULAE ALBION ET HIBERNIA – Old Great Britain.jpg, Blaeu, Ptolemy’s 1st European Map: INSULAE ALBION ET HIBERNIA – Old Great Britain, 1654, a United States public …

교회사 한 조각 08. 존 녹스와 함께하는 에딘버러 탐방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수도인 에딘버러에 있는 존 녹스와 관련된 장소들을 직접 소개합니다. 영상을 찍고나서야 스코틀랜드 국립 박물관에 있는 녹스 관련 자료들도 소개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음에 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인트 자일스 교회는 존 녹스가 설교한 교회라는 것 이외에도 스코틀랜드에서의 중요한 사건들과 연관된 곳이기 때문에 다음에 또 설명하게 될 거 같네요.

교회사 한 조각 07.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차이

영국이라는 연합왕국에 속하며 한 섬에서 부대끼며 살아가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그러나 이 두 나라의 종교개혁은 상반된 형태로 일어나게 됩니다. 어떻게 다를까요?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지독한 앙숙이기도 했던 이 두 나라의 종교개혁, 특히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있어서의 차이를 간략하게 다뤄봅니다. Credit: File:1491 Henry VIII.jpg, Joos van Cleve (circa 1485 – 1540/1541), Henry VIII of England, between circa 1530 and circa 1535. File:Edward VI of England c. 1546.jpg, Attributed to William Scrots (active 1537-1553), Edward VI of England in the Queen’s Drawing Room, Windsor Castle. The figure is wearing several layers of clothing. The layer closest to the body is …

교회사 한 조각 06. 존 녹스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인물이 누군지 물어보면 대부분은 존 녹스라고 말할 것입니다. 녹스는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현대 시대에는 녹스에 대한 인식이 그렇게 좋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이야기해봅니다. Credit: Portrait of John Knox (4671577).jpg, A portrait from the Welsh Portrait Collection at the National Library of Wales. Depicted person: John Knox – Scottish clergyman, writer and historian, United States public domain tag. KnoxMaryLongBeachCovenantPC.jpg, John Knox admonishing Mary Queen of Scots. Stained glass window in Covenant Presbyterian Church, Long Beach, California,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