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52. 다윗 언약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 삼하 7장 12-13절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는데 성공한 다윗은 이제 강력한 왕이 되었어요. 주변에 있던 적들과의 싸움에서도 승리했어요. 이제 걱정 거리가 조금은 사라진 다윗 왕은 이스라엘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되었죠. 한 가지 그의  마음에 불편한 것이 있었어요. 바로 예배를 드리는 성막이었어요. 강력한 왕이 된 …

가정예배 51. 웃사와 언약궤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그 때에 다윗이 베 에봇을 입었더라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오니라”  – 삼하 6장 14-15절 사울이 죽은 이후, 다윗은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이 되었어요. 다윗은 왕이 되자마자 다른 나라들과 전쟁을 해야 했지만 승리했고, 이스라엘은 점점 더 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다윗은 새로운 왕궁도 지었어요. 하지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고 생각했어요. 바로 언약궤였어요.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성막에는 언약궤가 있어야 했죠. 다윗은 자신이 있는 예루살렘에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필요하다는 …

가정예배 50. 사울의 최후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서 그의 마음이 크게 떨린지라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 삼상 28장 5-6절 사울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했지만 계속 왕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싶어했죠. 그래서 하나님이 다윗을 다음 왕으로 세우려고 하신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다윗을 죽이려고 했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다윗을 지켜주셨기 때문에 사울은 어떤 수를 써도 다윗을 잡을 수도 없었고 그를 죽일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드디어 사울이 심판을 받을 때가 되었어요. 블레셋 군대가 이스라엘로 다시  쳐들어왔는데, 사울은 도저히 싸워서 이길 …

가정예배 49. 나발과 아비가일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사람이 일어나서 내 주를 쫓아 내 주의 생명을 찾을지라도 내 주의 생명은 내 주의 하나님 여호와와 함께 생명 싸개 속에 싸였을 것이요 내 주의 원수들의 생명은 물매로 던지듯 여호와께서 그것을 던지시리이다”  – 삼상 25장 29절 사울이 돌아가고 잠시 다윗을 쫓지 않았지만, 다윗은 여전히 광야에서 숨어 살아야 했어요. 그래서 식량이 필요했어요. 그렇지만 광야에서 농사를 지을 수는 없었겠죠. 대신 다윗과 부하들은 주변에서 양을 치는 목자들을 보호해줬어요. 광야에는 무서운 짐승들도 있고, 사람을 죽이고 물건을 빼앗는 도적들도 있었을 거에요. 그들로부터 목자들과 양들을 보호하는 일을 …

가정예배 48. 다윗의 믿음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여호와께서는 나와 왕 사이를 판단하사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왕에게 보복하시려니와 내 손으로는 왕을 해하지 않겠나이다”  – 삼상 24장 12절 다윗은 부하들을 데리고 사울에게서 도망쳤어요. 제사장 아히멜렉이 있는 곳에 가서 음식을 얻어 먹었어요. 그리고 무기가 필요해서 그곳에 보관된 골리앗의 칼도 챙겼어요. 아히멜렉은 다윗이 사울이 내린 임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하고 그를  도와주었습니다. 사울은 아히멜렉이 다윗을 도와준 사실을 알고 화가 났어요. 그래서 아히멜렉과 제사장들을 죽였어요. 사람들이 하나님께 예배 드리도록 돕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바로 제사장들이었어요. 그래서 사울의 다른 부하들은 명령을 따르기를 주저했죠. 결국 사울은 …

가정예배 47. 다윗과 요나단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요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우리 두 사람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영원히 나와 너 사이에 계시고 내 자손과 네 자손 사이에 계시리라 하였느니라 하니 다윗은 일어나 떠나고 요나단은 성읍으로 들어가니라”  – 삼상 20장 42절 사울은 다윗을 못마땅해했지만, 다윗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장군이 되었어요. 사울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다윗에게 공주인 미갈과 결혼하게 해주겠다고 약속한 후에, 일부러 목숨을 걸어야 하는 위험한 임무를 맡겼어요. 그 임무를 성공하면 공주와 결혼시켜 주겠다고 한거죠. 하지만 다윗은 사울이 맡긴 임무를 두 배로 성공시켰습니다. …

가정예배 46. 사울의 질투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사울은 다윗이 크게 지혜롭게 행함을 보고 그를 두려워하였으나 온 이스라엘과 유다는 다윗을 사랑하였으니 그가 자기들 앞에 출입하기 때문이었더라”  – 삼상 18장 15-16절 다윗이 골리앗을 쓰러뜨린 후에 사울의 아들 요나단과 만났어요. 요나단은 하나님을 잘 믿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어. 요나단은 다윗을 엄청 좋아하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다윗이 그냥 싸움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어려운 싸움을 이겨낸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둘 다  하나님을 사랑했죠.  그래서 다윗과 요나단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에게 자신의 칼과 갑옷과 옷을 선물로 줬어요. 사실 왕자인 요나단이 …

가정예배 45. 다윗과 골리앗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 삼상 17장 45절 이스라엘은 블레셋과 다시 전쟁을 하게 되었어요. 사람들은 전쟁에서 앞장서서 승리로 이끌어주는 사울 왕을 따랐죠.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요. 블레셋에서 골리앗이라는 거인이 등장했어요. 엄청나게 키와 덩치가 크고, 무겁고 거대한 무기를 들고 나와서 소리쳤어요. 자신과 싸워서 이기는 쪽이 승리를 가져가자고 말했어요.  그러면서 이스라엘 군대를 비웃었습니다. 하지만 사울을 비롯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무서워서 아무도 나서지 못했어요.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