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57. 아도니야와 솔로몬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왕의 신하들도 와서 우리 주 다윗 왕에게 축복하여 이르기를 왕의 하나님이 솔로몬의 이름을 왕의 이름보다 더 아름답게 하시고 그의 왕위를 왕의 위보다 크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매 왕이 침상에서 몸을 굽히고 또한 이르시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내 왕위에 앉을 자를 주사 내 눈으로 보게 하셨도다 하셨나이다 하니”  – 열왕기상 1장 47-48절 세월이 흘러 다윗도 나이가 많이 들었어요. 건강이 안 좋아져서 더 이상 나라를 다스릴 수 없을 정도로 몸이 약해지는 때가 되었죠. 이제 다윗의 후계자로 다른 사람이 왕이 되어야 …

가정예배 56. 압살롬의 최후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왕의 마음이 심히 아파 문 위층으로 올라가서 우니라 그가 올라갈 때에 말하기를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 내 아들 압살롬아 차라리 내가 너를 대신하여 죽었더면, 압살롬 내 아들아 내 아들아 하였더라”  – 삼하 18장 33절 다윗과 압살롬은 화해한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그렇지 않았어요. 압살롬은 다윗 왕에게 재판을 받으려고 오는 사람들을 먼저 만나서 자기가 더 정의롭고 자비로운 사람인 척 사람들을 속였어요. 다윗 왕보다 자기가 더 나은 지도자가 될 거라고 사람들을 유혹한 거죠. 압살롬은 매우 잘 생겼었는데, 길고 풍성한 머릿결을 갖고 있었다고 …

가정예배 55. 압살롬과 용서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요압이 왕께 나아가서 그에게 아뢰매 왕이 압살롬을 부르니 그가 왕께 나아가 그 앞에서 얼굴을 땅에 대어 그에게 절하매 왕이 압살롬과 입을 맞추니라”  – 삼하 14장 33절 다윗에게는 여러 자녀가 있었어요. 좋은 이들도 있었지만, 못되게 자란 자녀도 있었죠. 다윗의 첫째 아들은 암논이라는 왕자였어요. 그는 좋은 사람이었을까요? 아니에요. 어렸을 때부터 왕자로 자란 암논은 자신의 여동생인 다말에게 아주 큰 잘못을 저질렀어요. 다윗에게는 여러 아내가 있었기 때문에 암논과 다말은 엄마가 달랐어요. 암논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을까요? 아니요. 그러지 않았어요. 그래서 다말의 친 오빠였던 압살롬 왕자는 …

가정예배 53. 다윗과 므비보셋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내가 반드시 네 아버지 요나단으로 말미암아 네게 은총을 베풀리라 내가 네 할아버지 사울의 모든 밭을 다 네게 도로 주겠고 또 너는 항상 내 상에서 떡을 먹을지니라 하니”  – 삼하 9장 7절 다윗이 다스리는 이스라엘 왕국은 점점 강해지고 평화로운 나라가 되었어요. 적군으로부터 이스라엘을 지켜야 할 때는 직접 군사들을 이끌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싸워야 했었죠. 엄청 바빴을거에요. 하지만 나라가 안정되고나서부터는 이제 해야 할 일들을 하나씩 하기 시작했어요.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져온 것도, 성전을 짓고 싶어했던 것도 그런 일 들 …

가정예배 52. 다윗 언약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 삼하 7장 12-13절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는데 성공한 다윗은 이제 강력한 왕이 되었어요. 주변에 있던 적들과의 싸움에서도 승리했어요. 이제 걱정 거리가 조금은 사라진 다윗 왕은 이스라엘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되었죠. 한 가지 그의  마음에 불편한 것이 있었어요. 바로 예배를 드리는 성막이었어요. 강력한 왕이 된 …

가정예배 51. 웃사와 언약궤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그 때에 다윗이 베 에봇을 입었더라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오니라”  – 삼하 6장 14-15절 사울이 죽은 이후, 다윗은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이 되었어요. 다윗은 왕이 되자마자 다른 나라들과 전쟁을 해야 했지만 승리했고, 이스라엘은 점점 더 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다윗은 새로운 왕궁도 지었어요. 하지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고 생각했어요. 바로 언약궤였어요.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성막에는 언약궤가 있어야 했죠. 다윗은 자신이 있는 예루살렘에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필요하다는 …

가정예배 50. 사울의 최후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서 그의 마음이 크게 떨린지라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 삼상 28장 5-6절 사울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했지만 계속 왕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싶어했죠. 그래서 하나님이 다윗을 다음 왕으로 세우려고 하신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다윗을 죽이려고 했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다윗을 지켜주셨기 때문에 사울은 어떤 수를 써도 다윗을 잡을 수도 없었고 그를 죽일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드디어 사울이 심판을 받을 때가 되었어요. 블레셋 군대가 이스라엘로 다시  쳐들어왔는데, 사울은 도저히 싸워서 이길 …

가정예배 49. 나발과 아비가일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사람이 일어나서 내 주를 쫓아 내 주의 생명을 찾을지라도 내 주의 생명은 내 주의 하나님 여호와와 함께 생명 싸개 속에 싸였을 것이요 내 주의 원수들의 생명은 물매로 던지듯 여호와께서 그것을 던지시리이다”  – 삼상 25장 29절 사울이 돌아가고 잠시 다윗을 쫓지 않았지만, 다윗은 여전히 광야에서 숨어 살아야 했어요. 그래서 식량이 필요했어요. 그렇지만 광야에서 농사를 지을 수는 없었겠죠. 대신 다윗과 부하들은 주변에서 양을 치는 목자들을 보호해줬어요. 광야에는 무서운 짐승들도 있고, 사람을 죽이고 물건을 빼앗는 도적들도 있었을 거에요. 그들로부터 목자들과 양들을 보호하는 일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