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 조각 05. 얀 후스와 콘스탄스 공의회

대분열을 해결한 것이 콘스탄스 공의회의 밝은 면이라고 본다면, 또 다른 면에서 이 공의회는 존 위클리프와 얀 후스와 관련하여 어두운 면도 갖고 있습니다. 순교자 열전이라는 책을 쓴 존 폭스는 후스의 일화를 설명하면서 이 콘스탄스 공의회가 선언하거나 행한 것 중에 잘한 것이라고는 공의회가 교황보다 우월한 권위를 가지며 교황을 재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천명한 것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과연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다루어 봅니다.

교회사 한 조각 ep. 05

Credit:

Jan Hus at the Stake.jpg, Janíček Zmilelý z Písku, Jan Hus at the Stake, United States public domain tag.

Vaclav Brozik – Hus.jpg, Václav Brožík (1851–1901), Mistr Jan Hus před Kostnickým koncilem., United States public domain tag.

Hus na kazatelne.jpg, Unknown, John Hus preaching.


Over de auteur

재국

디자이너를 꿈꾸던 공대생 출신 신학도. 『신앙탐구노트 누리』의 저자이며 초보 아빠이기도 하다.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교회사를 공부 중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