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 조각 09. 1572년의 아이러니: 서로 닮아가려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교회

서로 다른 종교개혁의 모습을 보이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교회. 이 두 교회는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비슷한 종류의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종교개혁이 시작된 이후 두 교회에 주어진 개혁의 과제들은 어떤 것일까요? 철저한 개혁에 반대하는 이들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다뤄봅니다.

사실 16-17세기에 아디아포라 문제는 교회 정치의 형태와 관련된 논쟁 말고도 교회 예전, 즉 예배 의식에 대한 문제에서 첨예하게 부딪쳤던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있을 때 더 다뤄보겠습니다.

Credit:

File:Blaeu – Atlas of Scotland 1654 – INSULAE ALBION ET HIBERNIA – Old Great Britain.jpg, Blaeu, Ptolemy’s 1st European Map: INSULAE ALBION ET HIBERNIA – Old Great Britain, 1654, a United States public domain tag.

Over de auteur

재국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대학에서 17세기 신학자 사무엘 러더포드의 교회론을 연구했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 일어난 신학적 논의들, 특히 교회론에 대한 논의에 관심이 많다. 『신앙탐구노트 누리』의 저자이며 초보 아빠이기도 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