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길을 예비하라!
존 파이퍼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그들의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라 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 (눅 1:16-17)
세례요한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했던 것을, 대강절이 우리에게 해줄 수 있습니다. 성탄을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맞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 의미는 영적으로 준비되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탄이 주는 기쁨과 충격은 여러분이 준비되었을 때 더욱 클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준비된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1. 여러분의 장식들과 기념 행사들과 이야기들에서 산타 클로스를 빼버리는 것에 대해서 빨리 결정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하나님 중심적인 가정이 되어가고 있다면, 이런 그리스도를 대체시키는 것은 사라져야합니다. 성육신의 진리가 산타 클로스라는 소설보다 흥분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소경을 이끄는 소경일 것입니다. 아무 것도 그리스도와 비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이 어디서 배우겠습니까!!
2. 우리는 구원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묵상하십시오. 성탄은 우리에게 기쁨이 되기 이전에 우리의 죄에 대한 고발장입니다. 우리가 구원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망적으로 느끼기 전에는, 성탄은 우리에게 본래 의도된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주일 설교가 구원자가 필요하다는 쓰고도 달콤한 감각을 자각시키도록 마음을 기울이십시오.
3. 진지하게 자기 평가를 하십시오. 성탄을 향하는 대강절은 부활절을 향하는 사순절과 같습니다.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 온 마음을 깨끗이 함으로 주님이 쓰실 방을 준비하십시오.
4. 하나님 중심적인 기대감과 고대감 그리고 흥분됨을 여러분의 가정 – 특히 아이들 – 에 만들어가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그리스도에 관해 즐거워한다면, 그들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성탄을 물질적인 즐거움이 있는 것으로만 만든다면 어떻게 아이들이 하나님을 향해 목말라하겠습니까? 여러분의 상상력의 수고를 통해 왕의 오심에 대한 경이감이 아이들에게 보여지도록 하십시오.
5. 말씀에 풍성히 거하십시오. 그리고 놀라운 구절들을 암송하십시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이 불들이 대강절 기간에 몰려들도록 하십시오. 이 말씀들은 따스하고, 은혜의 색깔들로 가득히 반짝입니다. 이 말씀들은 많은 이들의 상처를 치유합니다. 이 말씀들은 어둔 밤을 비추는 빛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존 파이퍼 목사
디자이어링갓 홈페이지의 리소스 라이브러리를 둘러보다가 이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전 원래 성탄절 이외의 교회 절기에 별로 익숙하지 않습니다. 모태신앙이었음에도 자라온 배경이 좀 특이해서요…^^; 이 글을 읽으면서 절기와 주일에 대한 궁금증을 좀 더 가지게 되었습니다. 절기에 관한 개혁주의적 글로 이헌주 목사님 블로그의 글(보고 싶으시다면 클릭!)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절기들을 교회에서 만들고 지키는 것이 성경적이냐는 둘째치고(물론 매우 중요하지만…), 그 만든 절기마저도 우리가 유용하게 사용하지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한 8년전 교회에서 성탄노래로 ‘산타클로스’ 노래를 부른 제가 부끄럽지만 말입니다…-_-;; 그런 의미에서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는데 이 글을 읽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 5가지 지침이 매 주일을 기다리는 우리의 지침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