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이 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원수가 크게 비방할 거리를 얻게 하였으니 당신이 낳은 아이가 반드시 죽으리이다 하고” – 삼하 12장 13-14절
다윗이 다윗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왕이었지만 완벽한 사람은 아니었어요. 이스라엘이 암몬이라는 나라와 전쟁을 할 때였어요. 다윗은 예루살렘의 자기 집에 남아있었죠. 그때 다윗은 밧세바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보게 되었어요. 다윗은 그녀를 보자마자 사랑에 빠지고 말았죠. 문제는 이건 잘못된 사랑이었어요. 밧세바는 이미 암몬 사람들과 전쟁을 하고 있는 우리야라는 장군과 결혼했거든요.

하지만 다윗은 욕심 때문에 마음의 눈이 멀어버렸어요. 그래서 밧세바와 잘못된 사랑에 빠졌고, 밧세바가 임신하는 일까지 일어났어요. 다윗은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다윗은 무시무시한 죄를 저지르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부하인 우리야를 일부러 위험한 곳으로 보내서 전투 중에 죽게 만들었어요. 그리고나서 밧세바랑 결혼을 해버린 거에요. 하나님을 사랑하던 다윗이 이런 끔찍한 죄를 지은거에요.
그러던 어느날 선지자 나단이 다윗을 찾아왔어요. 나단은 다윗에게 어떤 나쁜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했어요. 양과 소를 아주 많이 갖고 있는 한 욕심 많은 부자가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어떤 가난한 사람의 단 하나 밖에 없는 양을 빼앗았다는 이야기였어요. 다윗은 그 이야기를 듣고 뭐라고 말했을까요? 그는 몹시 화를 내면서 욕심 많은 부자는 죽어 마땅하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빼앗아간 양의 4배는 보상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죠.

그러자 나단은 다윗이 바로 그 욕심 많은 부자라고 이야기했어요. 다윗은 왕이었고, 아주 많은 것들을 갖고 있는 부자였어요. 심지어 아내도 여러 명이었죠. 그런데 욕심 때문에 자신의 부하의 아내를 빼앗고 부하도 죽게 만든 아주 나쁜 죄를 저지른 거에요. 나단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어요. 다윗을 죽을 위기에서 구하시고 왕이 되게 만든 분은 하나님이었고 아주 많은 선물을 주신 분도 하나님이라고 말이에요. 만약에 다윗에게 더 필요한 것이 있었다면 하나님이 더 주셨을 거라고도 말씀하셨죠. 하나님은 다윗이 한 잘못 때문에 다윗은 큰 벌을 받게 될 거라고 말씀하셨어요.
다윗은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나단이 오기 전까지는 다윗은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지 않았어요. 나단이 이야기한 욕심 많은 부자의 행동에 대해서는 화를 냈으면서도, 자기가 한 잘못에 대해서 제대로 깨닫지 못했던 거에요. 그러나 나단이 전해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에, 다윗은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잘못했다고 고백했어요. 다윗은 아주 나쁜 범죄를 저질렀어요. 하지만 다윗은 사울 왕과는 다른 점이 있었어요. 바로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한 거에요. 하나님은 다윗의 회개를 보면서 어떻게 하셨을까요?

하나님은 다윗을 용서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렇지만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는 죽게 될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용서를 해주셨지만, 다윗은 자신이 지은 죄로 인해 생기게 된 아픔을 경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다윗을 용서하셨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하나님은 다윗과 밧세바를 통해서 또 다른 아들이 태어나게 해주셨어요. 그 아이의 이름은 솔로몬이었죠. 하나님은 솔로몬을 사랑하셨고, 그를 다윗 다음 왕으로 세워주셨답니다.
다윗이 욕심 때문에 큰 잘못을 저지른 것처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도 욕심 때문에 마음의 눈이 멀어서 잘못을 저지를 수도 있어요. 우리는 그런 죄를 짓지 않도록 조심하고 하나님께 기도해야해요. 악한 죄를 짓지 않도록 지켜달라고 말이에요.
하지만 다윗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소망도 가질 수 있어요. 하나님께서 다윗을 용서하신 것처럼 우리의 회개도 받아주실 거에요.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 우리를 사랑하고 용서하신다고 약속해주셨기 때문이에요!
기도: 하나님, 잘못된 욕심 때문에 죄를 짓지 않도록 우리 마음을 지켜주세요.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께 진심으로 회개하는 사람이 되게 해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