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 조각 01. 서방 교회의 대분열

첫 번째 에피소드는 서방 교회의 대분열(1378–1417)을 다루었습니다. 첫 에피소드를 중세 후반의 중요한 사건으로 잡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생소할 수 있겠지만, 서방교회의 대분열은 당시 사람들에게 충격을 준 사건이자 중세 시대 교회론의 발전에 중요한 논쟁의 불을 지핀 사건입니다.

나중에 더 이야기해볼 기회가 있겠지만, 대분열은 중세 후기 교회의 타락을 더 가속화시킨 면이 있습니다. 분열된 상태에서 각 교황이 세력이나 자금 확보를 위해 성직을 매매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이죠.

여담이지만 저작권에 문제가 되지 않는 이미지들을 찾아서 사용하는데, 마음대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라도 크레딧을돌려야 하는, 즉 출처 등을 표기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때로는 태그를 달아줘야 하는 것도 있어서 유튜브 설명란(description)에 크레딧 표기를 하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 건지 틈날 때 공부를 해봐야겠네요.

참고한 자료는 유투브 설명란에 소개해놓았지만, 여기도 적어놓겠습니다.

<참고 자료>

Francis Oakley, The Conciliarist Tradition Constitutionalism in the Catholic Church, 1300–1870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클라우스 샤츠, 보편공의회사 (왜관: 분도출판사, 2005).

후스토 L 곤잘레스, 중세교회사 (은성, 2012).

Over de auteur

재국

디자이너를 꿈꾸던 공대생 출신 신학도. 『신앙탐구노트 누리』의 저자이며 초보 아빠이기도 하다.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교회사를 공부 중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