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리즈, 교회사 한 조각을 소개합니다.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요즘 유튜브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대세였습니다. 이미 진짜배기 멤버 중에서도 ‘영광’이 유튜브로 유학 정보 등의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고 최근에 올라온 글에서 알 수 있듯이 The Gospel Coalition’ 19에 참석해서 글과 영상을 (가능하다면) 올릴 예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에 자극을 받아서 또 다른 종류의 유튜브 방송을 기획해보았습니다. <교회사 한 조각>이라는 제목으로 교회사 관련 내용들을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해서 짧게 이야기하는 방송입니다. 소개 영상을 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원래 6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기획했었는데요. 최근에 유튜브에 올린 영상은 거의 10분 정도 됩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가능한 짧게 만들되 경우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조절하게 될 것 같습니다. 주제에 따라서 좀 길어질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아래의 영상이 바로 소개 영상입니다.

첫 영상을 찍고 나서 이 소개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이 소개 영상에서 언급했듯이 처음에는 제 얼굴이 나오지 않는 방향으로 영상을 만들려고 했는데, 효율성 면에서 그냥 얼굴이 나오게 찍는 것이 나을 거 같아서 그 다음편 부터는 얼굴이 나오도록 바꾸었습니다.

주제에 따라 좀 더 역사적인 측면을 이야기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에피소드도 있을 거 같고, 좀 더 신학적인 면에서 이야기하는 에피소드도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종교개혁 역사 관련해서 제가 직접 현장을 가서 설명하는 에피소드도 기획 중입니다.

이미 에피소드를 4개 정도 올렸기 때문에 그냥 바로 <교회사 한 조각> 채널로 가셔도 볼 수 있는데요 (구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진짜배기에도 한 편씩 링크를 시켜서 올릴 생각입니다. 영상으로 차마 다 말하지 못했던 내용이라던가 정보들을 블로그 내에서 덧붙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공부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튜브 방송을 기획한 것이기 때문에, 기대만큼 자주 연재하지는 못할지도 모르지만 유익한 시리즈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럼 조만간 첫 에피소드도 진짜배기에서 소개해보겠습니다.

Over de auteur

재국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대학에서 17세기 신학자 사무엘 러더포드의 교회론을 연구했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 일어난 신학적 논의들, 특히 교회론에 대한 논의에 관심이 많다. 『신앙탐구노트 누리』의 저자이며 초보 아빠이기도 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