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e & See Articles
히브리서의 핵심 중 하나는 구약의 예배 제도는 그리스도에 의해 대체되어진 그림자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탄은 구약의 예배제도의 그림자가 실제의 것으로 대체된 날입니다. (여러분은 히 8:5에서 “그들이[제사장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라는 말씀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의 6개의 그림자가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인해 실제의 것으로 대체되었음을 숙고하십시오.
1) 구약의 제사장 직분의 그림자
“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히 7:23-24)
2) 유월절 희생의 그림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고전 5:7)
3) 성막과 성전의 그림자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히 8:1-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유대인들이 이르되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하더라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2:19-21)
4) 할례의 그림자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고전 7:19)
5) 음식법의 그림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이렇게 깨달음이 없느냐 무엇이든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함을 알지 못하느냐 이는 마음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배로 들어가 뒤로 나감이라 이러므로 모든 음식물을 깨끗하다 하시니라” (막 7:18-19)
6) 절기의 그림자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골 2:16-17)
그 본질은 그리스도께 속해있다는 것이 성탄이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구약의 종교적 의식은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분의 그림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림자에서 눈을 돌려 그분의 얼굴을 바라봅시다(고후 4:6).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종교적)우상에게서 멀리하라”(요일 5:21) 실제하는 영광이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존 파이퍼
덧글. 성경은 결국 그리스도를 향하게 하고, 그리스도를 나타냅니다. 구약에는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모형들이 존재했고,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그 기능을 다했습니다. 제 후배가 지난번에 만난 어떤 사람들은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주장을 했다더군요. 기막힌 주장입니다. 하지만 그 주장이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들도 구약과 신약의 연관성과, 구약에서 어떻게 꾸준히 그리스도를 통한 언약의 성취를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너무 모르는 현실에 살고 있는 것은 사실인듯 합니다. 이번 성탄을 통해서, 유일한 구원의 길이자 언약의 완성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더욱 묵상하는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