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예배드릴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읽고 기도로 마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말씀: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 – 여호수아 14장 12절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왔지만, 그 땅은 금방 차지할 수 있는 작은 땅이 아니었어요. 가나안 땅을 완전히 정복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필요했습니다. 그 오랜 시간 동안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해야 했어요. 이스라엘 이 자기 힘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 땅이 아니었기 때문이에요.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해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기 어려운 일들도 생기고, 여러가지 유혹을 마주하기도 한답니다. 그때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이라는 약속이 얼마나 좋은지, 그 약속을 주신 하나님은 얼마나 선하신지 믿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동안 그런 믿음을 보여준 사람이 있었어요. 바로 갈렙이에요. 갈렙은 모세가 가나안 땅으로 보낸 12명의 정탐꾼 중 한 명이었습니다. 10명의 정탐꾼들은 가나안 사람들이 너무 강해서 그 땅을 정복할 수 없을 거라고 말했어요.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을 믿었죠. 하나님이 약속하셨으니까 가나안 땅을 정복할 수 있다고 믿었어요.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 못했기 때문에 40년 동안 광야를 헤매야했어요. 갈렙은 하나님을 믿었지만 함께 광야를 헤매는 고통을 당해야 했죠. 갈렙은 더 쉽지 않은 믿음을 보여줘야 했어요.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주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 땅에 들어가려면 40년을 기다려야 했어요. 갈렙은 광야를 헤매기 전에 40살이었죠. 80살의 할아버지가 되어서야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어요. 게다가 가나안을 정복하려면 시간이 더 오래 걸렸죠. 실제로 가나안 땅에 들어간지 5년이 지날 때까지 갈렙은 자신과 가족들이 살 땅을 받지 못했어요. 이제 갈렙의 나이는 85살이 되었죠.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리고와 아이성을 정복했고, 기브온을 공격한 가나안 연합군을 상대로도 승리했지만, 하나님이 약속하신 모든 땅을 다 얻지는 못했어요. 하나님이 약속하셨음에도 두려워서 제대로 공격하지 못하는 일도 생겼어요. 가나안 땅에 철 병거를 가진 강력한 도시도 있었기 때문이에요. 가나안의 남은 땅들을 정복하려고 하기보다는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내버려두고 함께 지내는 선택을 하기도 했어요.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다 얻지는 못하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답니다.

하지만 갈렙은 달랐어요. 그는 나이가 많았지만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어요. 하나님도 그렇게 믿음이 있는 갈렙을 도와주셨죠. 그래서 갈렙은 85살이었지만 여전히 건강하고 튼튼했어요. 여전히 싸울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었답니다. 사실 갈렙이 정복하려는 지역은 가나안에서도 아주 강력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었어요. 그래서 다른 곳보다 더 정복하기 어려웠답니다. 하지만 갈렙은 신경쓰지 않았어요. 갈렙이 힘이 세서 그랬을까요? 아니에요. 갈렙은 하나님이 약속을 반드시 지키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었어요. 그래서 주저하지 않고 사람들을 이끌고 가서 전쟁에서 승리했답니다.
우리에게도 갈렙과 같은 믿음이 필요해요. 하나님은 약속하신 일을 반드시 이루신다는 믿음 말이에요. 하나님이 정말 선하고 좋은 분이고, 약속을 이루실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믿는 믿음이 필요해요. 하지만 항상 그런 믿음을 갖기가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을 달라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그 기도를 반드시 들어주실 거에요.
예수님은 우리가 그런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하고 계신답니다. 이 땅에 계실 때에도 예수님은 제자들이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그리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면서 도와주고 계신답니다. 아직도 믿기 어렵다면, 같이 한번 기도해볼까요? 그러면 예수님이 우리를 도와주신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될 거에요!
기도: 하나님, 갈렙과 같은 믿음을 우리도 가질 수 있게 해주세요. 하나님이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믿게 해주세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이라는 약속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도 알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